(소정의 대가를 받을 수 있음)

저축은행 예적금 보호법 어디까지 적용받을 수 있나? 질문 9가지

최근 고금리로 올라가게 되면서 예금금리도 덩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경우 금리 6%의 고금리 예금상품들이 나오고 잇는 중 인데요.

하지만 레고랜드 사태로인하여 저축은행에도 비상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축은행에 맡겨둔 예금을 사람들이 뱅크런 할 수도 있다는 예측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저축은행중 한 곳이 문을 닫게 되었을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돈은 얼마나 되는지? 예금자 보호제도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란?

예금자보호제도란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의 경우 영업정지나 파산으로 인하여 고객의 돈을 인출을 하지 못하여 최소한으로 예금보호기관에서 대신 지급을 해주는 것을 말하는 제도중 하나 입니다.

예금자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의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위해서 마련해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 대표적인 곳으로 한곳은 예금보험공사가 관할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 금액은?

예금자보호제도의 금액은 5,000만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를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입대상
제한 없음
이율
저축은행 자율 설정
이자계산방법
통상 결산기(매3개월 또는 6개월)마다 평균 예금 잔액에 대하여 이자를 계산 후 원금에 가산
예금자보호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상호저축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예금자 보호를 해줄 수 있는 금액은 이자 + 원금 포함하여 총 5천만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시지급, 가지급금은 2000만원 까지

저축은행이 파산 및 도산하는 경우, 바로 지급 받을 수 있는 가지급금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위에서 5000만원 예금보호가 되지만, 해당 5천만원을 바로 받아 볼 수는 없다는게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제도인 가지급금이 있는데요. 가지급금의 경우 2000만원을 바로 받아 볼 수 있는 제도가 있어 이부분으로도 이전에 재테크를 많이 진행했다고 합니다.

 

예금자보호 궁금할만한 점 9가지

예금보험기금 얼마나 적립되어 있나?

-예금보험공사 적립 기금 18조5423억원(2021년말 기준) 업권별 은행 10조9422억원, 손해보험사 1조6885억원, 생명보험사 5조4663억원

-별도 저축은행계정 마이너스 1조7556억원

 

(advertisement)


보험금 지급 시 소요 기간은?

-기본 7일 이내(연장될 수 있음)

 

이자도 보호되나?

-50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호, 다만 이자율은 통상 예보 이자율 적용

 

5000만원 넘어가는 예적금은 돌려받지 못하나?

-부실 저축은행의 재산을 매각해 남은 자금으로 환수 가능, 선지급 하는 경우도 있음.

 

모든 금융기관의 예적금이 보호대상인가?

-농협과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은 미지원, 자체 예금보험기금 운영

 

상호금융별 예금보험기금 적립금은?

-농협 예금보험기금 4조7469억원, 새마을금고 1조9323억원

 

5000만원 이상 보호되는 예적금도 있나?

-우체국 예적금의 경우 100% 보호, 정부가 보증

 

저축은행 다른 곳 각각 5000만원 보호되나?

– A저축은행, B저축은행에 각각 5,000만원씩 예치 했을시 각각 5,000만원씩하여 1억원 모두 보장가능

 

5000만원 넘어가는 예적금 돌려받을 수 있나?

5000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향후 부실 금융기관의 재산을 매각하여 정산을 하여 추후에 지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5000만원 이상의 예치금 회수율은 천차만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상호저축 부실사태가 일어나면서도, 예금 90%를 회수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고가 90%라는 것이지 그것보다 못받은 분들이 수두룩 했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위와 같이 저축은행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와 정책을 확인해보시고 본인의 돈 예금보호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저축은행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