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대란 일어난 원인 무엇? 어디서 구매? 안넣으면 어떻게 되나?

요소수 대란 일어난 원인 무엇? 어디서 구매? 안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요소수 대란이 크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으로 인하여 디젤차량이 멈추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무슨일이 일어난것이며, 요소수란 어떤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디젤차를 타시면 요소수라는 것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요소수의 경우 영어로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의 약자로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요소수는 일종의 우리가 흔히들 아는 암모니아로 된 물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차량에 사용이 되는 요소수의 경우 디젤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되는 목적으로 운영이 된다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질소산화물인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뿌려주어 질소산화물을 질소로 바꾸게 되면서 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배기가스를 줄이는 방법이 요소수를 이용하여 된다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해당 요소수를 사용이 된 이유는 국제규격이 EURO6의 기준을 맞추게 할려다 보니 다음과 같은 요소수를 사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환경보호차원에서 요즘 디젤차량의 경우 요소수를 디젤과 같이 보충하고 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요소수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았는데요. 그럼 우리나라에서 어떤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요소수 대란이 일어난 이유 가격은?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중국의 원인이 제일 크다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최근에 중국이 호주에게 경제보복을 하기 위해 석탄을 수입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경제보복을 시작 했습니다.

하지만 호주는 눈 하나 꿈쩍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중국이 전기를 돌릴 수 있는 화학에너지인 석탄이 부족하게 되면서 중국에 전기가 부족하게 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해 버렸습니다.

우리는 멀리서 중국이 불 날때, 불 구경을 하고 있엇지만 그럴 처지가 아니였죠.. 바로 요소수의 수출이 막혀버린 겁니다. 요소수의 경우 석탄에 나오는 물질을 추출하여 판매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요소수를 제작하는 업체가 10년전에도 있었지만, 단가와 수지 타산이 맞지 않아 시장에 도태되어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요소수를 생산을 하는 기업이 없습니다.

오로지 중국에서 수입을 하는 의존형태를 보이고 있엇는데요. 그러다보니 중국에서 석탄이 부족해지자, 자기들 먼저 살기 위해 요소수를 수출을 막아 버린 겁니다.


그리고 우리나는 현재 요소수 부족으로 인하여 디젤차량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으며, 조만간 모든 디젤차량이 멈춰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것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디젤 차량의 경우 화물차량도 포함이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물류운송을 차지하는 화물차에 요소수가 없어 물건 운반을 하기가 힘들다는 것 입니다.

그럼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 안 넣으면? 운행은?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요소수 충전표시와 함께 자동차가 정지 됩니다. 그리고 요소수 가 없는 차량은 더이상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굳이 요소수가 없더라도 운행은 할 수 있지만, 요소수가 없는 상태로 ECU 셋팅을 바꿔줘야하며, 현재 우리나라에 돌아다니고 있는 화물의 대수가 200만대 라고하는데요.

화물차 200만대가 한꺼번에 공업소에 방문하여 셋팅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맞지 않아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오는 독일 트럭 모델의 경우 셋팅값도 함부로 바꾸지 못하게 설정이 되어 있어서, 운행을 할 수 있는 차량이 있고 할 수 없는 차량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떠도는 글인 요소수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요소수 만드는 법은?

커뮤니티에서는 비료와 물을 섞어 요소수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정제가 되어 있지 않는 방법이다 보니, 해당 방법을 그대로 만들어서 사용을 하신다면 자동차가 작살 날 생각하시고 해당 요소수를 넣으셔야 합니다.

애초에 요소수인 암모니아를 만드는 과정은 그렇게 허접하지 않습니다. 일단 불순물을 제거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규격의 요소수를 사용을 해야만 합니다.

“ISO 22241에 따르면 요소수의 요소 함량은 32.5%며, 60.5%의 탈이온수(정제수의 일종)”

즉 아무거나 사용을 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자동차에서 사용이 되는 암모니아는 애초에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커뮤니티에 나오는 글을 보시고, 제조를 한 다음 자동차에 넣게 된다면, 자동차가 망가질 수 있는 지름길 이니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망가진 부품의 경우 화물차기준 기본 천만원정도로 부품을 교체할 정도라고 하니, 해당 방법은 이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럼 요소수를 구입해볼 만한 곳은 어디일까요?

 

요소수 파는 곳, 구입 방법

일단 우리나라에서 요소수를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는 인터넷 또는 주유소를 수소문 하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 요소수 10L에 5천원이면 거래를 했는데, 지금은 55,000원에 거래가 되는 글을 종종 보기도 합니다.

현재 중국에서 수출을 하지 않아 품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들 구하시는 곳은 아래와 같은데요.

  •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
  • 당근마켓
  • 페이스북 소셜
  • 주유소 전화

위와 같이 요소수를 구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비싼 가격으로 현재 쿠팡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참고하여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쿠팡 요소수 링크

요소수 제품이 중국산이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원래 요소수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요소수 구하기 힘들다고 하신 다면, 아마존 해외 직구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구매도 가능한데요. 요소수를 영어로 한다면 Diesel exhaust fluid (DEF) 라는 단어를 토대로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요소수를 직구로 구매하시면 되시는데요. 요소수를 국내에서 구매하기 힘든 분들은 이렇게 해외 직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직구를 하실려면 개인통관번호를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개인통관번호 발급받는 방법

 

우리나라 정부 요소수 방안 대책은?

그럼 우리나라의 경우 요소수 방안대책은 어떤것을 하고 있을까요? 현재 요소수를 생산을 하는 나라는 4개국이 있습니다.

  • 중국
  • 러시아
  • 인도네시아
  • 일본

등이 있습니다. 현재 요소수 최대 생산국은 중국이라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일본은 자국에 쓰기 위해 수출을 하고 있지 않으며,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수출이 현재 막혀 있는 상태 입니다.

이제 믿을건 러시아 행님들 뿐인데요. 러시아하고 요소수 계약체결은 햇지만 실직적으로 공급가능 시간은 내년2022년 1월쯤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각자도생이 따로 없는데요..

정부가 어떻게 해결방안알 내놓을지 걱정입니다. 요소수 관련 관계자들은 석탄을 수입하지 않게 된다면 이런 식의 타격이 있을거다 라고 분명히 알고 있었을텐데..

왜 이제서야 늦장 대응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분명 밑선에서 윗선으로 하여 보고도 올라 갔을텐데 말이죠..

이상으로 요소수 대란에 대해 알아보앗습니다.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