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가 10년 이상 인기게임으로 군림하고 있는 이유? 4가지

리그오브레전드가 아직까지 인기 게임으로 군림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드려 볼까 합니다. 인기를 여전히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입니다.

그중 몇 가지를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란?

MOBA 장르로 개발이 된 게임입니다. MOBA 장르는 우리나라에서는 워크래프트 유즈맵인 “카오스” 라는 게임으로 유명하기 시작하였으며, 해외의 경우 ‘도타 올스타즈’ 라는 게임이 흥하고 있기도 하였는데요. 해당 게임도 워크래프트 3 유즈맵 게임이였습니다.

그리고 한 유저가 해당 게임의 워크래프트3에서 벗어나서 제작이 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착안하여 라이엇 게임즈를 설립하고, 투자는 텐센트에서 받게 되어 힘을 입어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이 탄생하게 됩니다.

(advertisement)


해당 게임은 기존의 MOBA장르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워크래프트3를 구매하지 않아도 공짜라는 혜택이 있어 순식간에 유저들이 갈아 타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서 입소문이 나게되고 벨런스가 좋다는 말이 많아 사람들이 차츰 모이게 됩니다. 그런 리그오브레전드가 탄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리그오브레전드가 10년이상 인기게임을 유지하는 4가지에 대하여 설명 드려볼려고 하는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높은 밸런스의 신경

일단 리그오브레전드의 가장 큰 인기가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밸런스를 유지하는게 가장 큰 몫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한 때 리그오브레전드를 정말 즐긴 유저로써 밸런스 만큼은 인정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100개가 넘는 캐릭터가 각각의 캐릭터의 장점이 있고,  각각의 장점 및 캐릭 별 마다 상극등의 엄청나게 많은 수가 작용하게 됩니다.

높은 밸런스의 신경성

그리고 게임이 한 시즌마다 과감한 패치를 진행을 하는게 가장 눈에 띄기도 하는데요. 유저들의 눈치를 보면서도 적당히 끼워 맞추면서 이렇게 하면 유저들이 맞춰주겠지 등의 과감한 패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런 패치의 경우 우리나라 국내 게임을 이용했던 유저는 많이 당황하기도 합니다. 게임사가 유저 눈치를 보면서 과감하게 패치를 못하던걸 라이엇이 진행을 하니깐 말이죠. 그러다 과한 패치 때문에  자신이 잘 사용하고 있던 챔피언이 관짝에 가버리기도 하지만….

1억명 정도나 되는 모두의 유저에게 충족이 될 수 있는 완벽한 패치는 없다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이런 패치가 적당하게 골고루 맞춰지니깐 유저들도 순응하고 이용하게 되는듯 합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는 무료로 이용하는 점이 아주 큽니다.

 

2. 무료로 운영하는 점

무료로 운영하는 점

현재 리그로오브레전드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비용도 추가로 납입 하지 않아도 되며,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해서 특벽하게 불이익 가는 것도 없습니다.

특히나 벨런스도 무너지지 않고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롤에서 그나마 유료로 이용이 되는 부분이 스킨 부분 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캐릭터가 매우 화려해지는 것을 볼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 인데요. 다들 스킨을 구매하고 게임을 운영하게 되면 나 또한 해당 스킨이 멋있어서 그 스킨을 구매하게 됩니다.

(advertisement)


이런 벨런스가 무너지지 않는 유료 시스템의 선순환이 일어나게 되면서, 유저들이 좋아하는 이유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로는 E스포츠의 시작을 꼽아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3. e 스포츠의 시작

e 스포츠의 시작

세계적으로 E스포츠가 시작이되면서 그 시작은 스타크래프트 1 이라고 할 수 있엇습니다. 그리고 게임채널의 경우 스타크래프트 방송을 자주하게 되었지만 승부조작사건으로 인하여 스타크래프트는 더이상 E스포츠 게임으로 활동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나타나 리그오브레전드의 한 팀이 우승을 하게 되면서 롤이라는 게임의 명성을 알리기 시작하였는데요.

그리고 현재까지 E스포츠를 먹여살리는 대표적인 컨텐츠로 자리 잡앗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스타가 탄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스타가 탄생하게 된 이유는 개개인의 역량이 아주 중요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4. 플레이어의 피지컬이 중요

플레이어의 피지컬이 중요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사람의 역량이 가장 중요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사람끼리 매칭 시키기 위해서 전투력 측정 갔어 같은 것을 하게 되는데요.

그것을 랭크 시스템 이라고 만들게 됩니다. 랭크 시스템은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끼리 모아서 점점 상위 클래스로 올라가는 것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사람들은 랭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신의 실력을 과감하게 뽐내기도 합니다. 이런 랭크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 게이머 로 착출이 되어 가기도 하며 스카웃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엄청난 게임성과 플레이를 팬층에게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에게 인기를 많이 받게 되는 게임 스타가 탄생하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페이커, 메라 등이 있죠. 그리고 티어에 따라서 리그오브레전드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접대가 달라진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그 사람의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개개인의 역량이 중요한 게임이다 팀원들의 화합과 화합을 통하여 이기는 승리감 을 통하여 해당 게임이 롱런 할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이 듭니다

리그오브레전드가 롱런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중국의 텐센트가 이렇게 벨런스가 무너지지 않는 게임개발에 힘쓴다는게 놀라울 따름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주들의 눈치 본다고 유료캐쉬 템으로 도배를 해버릴 텐데요….

중국이 이런 마인드 없이 일러스트 스킨으로만 돈을 번다는게 너무 놀라울 따름입니다. 한편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을 앞서 나간다고 보여지네요..

한국입장에서도 정말 좋은 컨텐츠의 작품이 많았는데.. 이렇게 중국이 치고 나가버리니 씁쓸함이 없지 않아 있기도 합니다.

(advertisement)


하지만 이렇게 운영하면 롱런할 수 있다는 걸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으로 보여줌으로써 다른 게임 업체들에게도, 선순환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리그오브레전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