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

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매를 할려는데 병렬과 직렬이 있습니다. 병렬은 무엇인고 직렬은 무엇이며, 그리고 직렬을 설치할때 단점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기 건조기 직렬 병렬은 무엇인가?

세탁기 건조기를 같이 설치를 하시면 직렬로 할 건지 병렬로 설치한건지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직렬과 병렬에 대해서 이미지로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모습

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모습

 

세탁기 건조기 병렬 설치 모습

세탁기 건조기 병렬 설치 모습

위와 같이 구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렬은 말 그대로 수직으로 세탁기 위로 올려 놓는 것이며, 병렬은 세탁기 옆이나 남는 공간에 위치해놓는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병렬과 직렬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직렬 설치 장점

직렬의 경우 천장에 여유공간이 있다면 설치 가능하며, 병렬로 설치하게 될 경우 공간이 없다면 위로 올리는게 상단한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바닥에 여유공간이 없다면 이부분이 장점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렬을 이용할 경우 상단 설치키트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병렬 설치 장점

병렬의 경우 바닥의 공간이 넉넉하다면 바닥에 두어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서 건조기에 빨랫감을 넣거나 빼게 될때 본인의 키가 작더라도 손쉽게 이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탁기 건조기 직렬,병렬을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렬설치시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 단점은?

세탁기 건조기 직렬설치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키가 작으면 건조기의 버튼이 위에 있어 손이 닿지 않을 수 있다.
  2. 키가 작으면 건조한 빨래를 빼는데 힘들 수 있다.
  3. 직렬 설치시 별도의 직렬설치상단 키트를 구매해야 한다.
  4. 세탁기 위에 건조기를 올려서 설치를 해야한다.
  5. 층고가 높지 않으면 설치가 불가하다.
  6. 직렬설치시 장애물이 있으면 설치가 힘들다.
  7. 직렬 설치시 고장확률이 높다는 카더라가 있다. – (4년 사용해보니 아닌 듯)

등의 단점이 있겠습니다. 결론은 키가 작으신 분들에 한하여 사용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제일 이상적인 배치는 병렬이지만 병렬의 경우 넓은 공간이 필요로하는 조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직렬로 설치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기를 쓰지 않을때와의 삶의질은 확실히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단점이 극복된 세탁 건조기들 많이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단점 극복 세탁 건조기들

 

단점이 극복된 세탁기 건조기들

건조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키가 작으신 분들의 경우, 상단에 있는 건조기 시작 버튼을 누를 수 없다는 것인데요. 저도 4년전에 세탁기, 건조기를 구매했습니다. 그 당시 200만원을 주고 구매 하였는데요.

처음으로 세탁기, 건조기 직렬형으로 설치 했을 때 느낌은, “건조기 조작 버튼이 높아 키가 작으신 분들은 사용하기 불편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나 불편한 단점중에 하나로 꼽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손이 닿지 않는 분들이 사용을 할 수 있게, 리모컨을 제작하여 배급하고 있으며, 아니면 요즘은 워시타워 및 일체형 세탁건조기가 출시가 되면서, 세탁기와 건조기가 만나는 중간지점에 버튼을 조작할 수 있는 올 인원 기능 지원 건조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 덕분에 조작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워시타워 및 일체형의 경우 가격이 비싸므로, 참고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일체형 외의 직렬형등을 구매한다면 리모컨이 지급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