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대중교통비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서울시에서 청년에게 지원을 해주는 정책인 대중교통비 지원서비스 입니다. 이번에 새로 신청을 하는 시즌이 되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교통비를 지원을 해주며 1인당 평균 7만원 정도의 금액을 지원하게 됩니다. 연 60회정도를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는 횟수라고 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자, 만 19~24세 쳥년, 15만명 지원합니다ㅣ

지원혜택

교통카드 실 사용액의 20%를 상,하반기 연 2회 교통마일리지로 지급하며 연간 10만원의 한도로 지급합니다.

20대초반 청년에게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돌려주는 시스템이며, 1인당 평균 7만4천원이 지원, 매월 5회, 연 60회 이용가능한 금액을 지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제외 대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복으로 이용하는 경우 지원에 제외 될 수 있습니다.

제외

– 임산부교통비 지원사업,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유사한 사업참여자는 제외

지원 카드로는 아래와 같이 지원이 됩니다.

지원카드

선불카드

  • 티머니
  • 삼성페이
  • 모바일티머니
  • KB국민카드포인트

후불카드

  • 비씨카드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 현대카드
  • KB국민카드

후불카드 및 선불카드에 대해 파악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과 신청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방법 및 기간

2023년 3월 28일 ~ 5월 31일 17시 까지 ‘청년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티머니 및 카드사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1644-9241

그외 궁금한 사항은 FAQ를 통하여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FAQ 청년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상세지원자격

분류

질문

내용

지원자격

신청자격이 어떻게 되나요?

󰋯 본 사업에 참여하려면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① 만19~24(1998.1.1.~2004.12.31. 출생자)

 ②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자

 ③ 2023년 아래 사업에 참여하여 올해 지원금을 받지 않은 자

  1)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2) 서울시 청년수당, 3)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advertisement)


지원대상이 만 19~24세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만19~24세의 청년은 생활비 중 교통비 비중이 높음에도「청소년복지 지원법」상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서울시에서는 교통비 부담 완화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해 만 19~24세 청년들을 지원합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데 주민등록등본상 주소가 경기도일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본 사업은 사업 신청일(3.28.~5.31.) 기준 주민등록상(외국인등록상. 국내거소신고상) 거주지가 서울인 서울시민만 참여가 가능합니다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시가 아닐 경우 신청이 불가하오니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거주기간에 대한 제한은 없나요?

󰋯 서울시 거주기간에 대한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중복불가 사업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 본 사업과 유사한 교통비 지원사업이거나(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타 사업의 지원금에서 교통비를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적으로 안내된 경우(국민취업지원제도서울청년수당본 사업과의 중복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사업 신청 후 개명하면 본인확인을 다시 해야 하나요?

󰋯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개명 후 개인정보 수정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인도 사업에 참여하여 교통마일리지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외국인도 사업신청 자격(서울 거주연령)이 충족되고 본인 명의 카드를 보유할 시 지원가능합니다.

소득이나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한가요?

󰋯 본 사업은 소득이나 취업 여부와 무관하게 신청 가능합니다다만, 1)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2) 서울시 청년수당, 3)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은 내역이 확인된 경우 본 사업의 교통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도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 본 사업은 별도의 소득기준을 두고 있지 않아기초생활수급자도 대중교통 요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신청절차는?

분류

질문

내용

신청절차

신청 중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 현재 작업 중인 브라우저를 종료하고다른 브라우저로 다시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사용자는 PC, PC 사용자는 모바일로 재시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 중에 서울시에 전입했는데사업에 참여할 수 없나요?

󰋯 참여자의 사업 신청일을 기준으로 서울시 거주 여부를 확인합니다신청할 시점에 서울시 내로 전입신고가 되어 있다면 사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신청변경

티머니로 신청했는데후불교통카드로 변경할 수 있나요?

(후불교통카드로 신청했는데 티머니로 변경할 수 있나요?)

󰋯 신청기간(3.28.~5.31.) 내에 카드사는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지만 신청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카드사 변경이 불가능하며 최종 입력한 카드사의 카드에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신한카드로 신청했는데삼성카드로 변경할 수 있나요?

󰋯 신청기간(3.28.~5.31.) 내에 카드사는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지만최종 입력한 카드사의 카드에만 마일리지가 적립되며신청기간(3.28.~5.31.)이 종료되면 카드사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지급관련

분류

질문

내용

마일리지

지급관련

신청이 끝나고 6월부터 카드를 쓰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건가요?

󰋯 1.1.부터 12.31.까지 사용한 교통카드 내역을 확인하여·하반기 2회 마일리지를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따라서기존에 사용하시던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업 신청대상이면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나요?

󰋯 신청완료 후, 1) 중복참여 불가사업에 참여하거나, 2) 카드사 회원정보를 잘못 입력한 경우, 3) 교통카드 사용금액이 없는 경우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아직 마일리지를 받기 전인데 청년수당 참여자로 선정되어 교통비 사업 신청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 청년수당(국민취업지원제도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동일)의 참여자로 선정된 내역이 행정정보연계를 통해 확인되면교통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는 언제 지급되나요?

󰋯 상·하반기 2회 카드사 포인트로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정확한 일정은 [청년몽땅정보통] –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지급 마일리지는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 마일리지 지급 후, SMS로 개별 안내드릴 예정이며이용하고 계신 카드사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았는데 사유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중복참여가 불가능한 타 사업에 참여 중인 경우 마일리지를 지급해드리지 않으며 미지급 사유는 개별적으로 문자발송을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교통수단은 무엇인가요?

󰋯 참여자가 등록한 (카드사의교통카드로 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한 통행에 대해 마일리지를 적립해 드립니다.

 – 간선지선버스광역버스순환지선버스심야버스마을버스

󰋯 고속버스·시외버스택시철도(KTX·SRT ), 하이패스주차요금공유 이동수단 및 2인 이상 다인승 결제건 전액에 대해서는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

사용관련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이용금액이용기간을 알 수 있나요?

󰋯 (티머니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 [나의 티머니] – [내역조회] – [사용내역]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 (후불교통카드각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카드사 앱의 [대중교통 이용내역]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는 어디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advertisement)


󰋯 교통마일리지는 각 카드사의 자체포인트로 지급됩니다티머니 사용자의 경우 T마일리지로신용(체크)카드

사용자의 경우 카드사 포인트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지급된 마일리지는 각 카드사의 포인트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