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모도로 타이머 활용방법 생산성 향상된다!

귀찮음이나 업무의 생산성을 올리는데 도움이되는 방법중 하나인 뽀모도로 타이머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도 이용을 하고 있는 중이지만, 정말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갖가지 관련 유튜브 관련 영상도 있으며, 아니면 타이머를 이용하여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뽀모도로가 어떻게 생기게 되엇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뽀모도로 기법이란?

뽀모도로 기법의 경우 1980년대 후반에 이탈리아에서 프란체스코 시릴로 라는 사람이 개발히게 되었습니다. 뽀모도로라는 해당 방법은 짧은 시간동안 집중을 하고 짧은 휴식을 가져서 업무나 공부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advertisement)


인류는 장시간동안 공부를 하게 진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산업혁명이 되면서 최근에서야 공부를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기간인 인류가 적응하기에는 역사가 너무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짧은 집중을 통하여 업무나 공부를 하고 짧게 쉬는 방법을 고안해낸 것 같습니다.

뽀모도로란 이탈리아어로는 토마토를 뜻 합니다.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사용햇던 요리모양의 타이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럼 활용방법은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요?

(advertisement)


뽀모도로 활용방법

목표설정하기

해야 할 일을 대충정리를 한 다음 뽀모도로 타이머를 활용하여 빠르게 목표설정을 할 수 있게 설정을 합니다.

작업시간 설정하기

작업시간을 설정을 합니다 뽀모도로의 기법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시간은 25분이며 이를 작업이나 공부시간으로 설정합니다. 해당 시간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알림등을 제외한 오로지 일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어떤 유혹도 넘어가지말고 지정된 시간에만 시작을 합니다. 25분이라는 시간이 길다고 느껴지면 조금씩 줄여서 익숙해지는 것도 좋습니다.

짧은휴식시간 설정하기

위와 같이 작업을 진행하고 짧은 휴식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5분정도의 휴식을 가지게 되며, 휴식을 하는 동안에는 물마시기 및 스트레칭등을 하여 몸과 뇌를 잠시 휴식을 가지게 해줍니다.

반복하기

위와 같이 업무시간과 휴식시간을 반복하여 줍니다. 위의 과정을 한사이클이라고 친다면 해당 사이클을 4번정도 반복하여 진행을 합니다. 그런 다음 긴 휴식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15~30분이라는 시간의 휴식을 가지게 됩니다.

작업진행상황 기록하기

뽀모도로 사이클을 완료할때마다 현재의 작업하고 있는 진행상황을 기록하여보시기 바랍니다. 차츰차츰 앞으로 나아가는 자신을 보며, 이렇게 해낼 수도 잇구나? 라는 성취감으로 인해 자주 뽀모도로를 이용하여 보실 겁니다.

다시한번 더 정리를 하자면, 뽀모도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25분 업무를 진행하고, 5분 휴식을 가지면서 해당 과정을 1세트로 지정하며, 4개 셋트를 하고 나면 30분휴식을 가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내가 진행하고 잇던 작업 상황을 기록합니다.

(advertisement)


참고하시 업무 효율을 늘려주는 것 중 하나인 뽀모도로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어봐야 효율도 나오지 않으니 해당 방법을 이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