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한파 난방비 아끼는 방법 9가지

최근에 한파가 오게되면서 난방사용이 잦아지고 있는 중 입니다. 그래서 난방비를 아껴볼 수 있는 방법  9가지 정도를 설명드려볼까 하는데요.

조금만 노력하시면 난방비를 아껴볼 수 있는 방법이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온수 사용 후 냉수쪽으로 돌려 놓기

온수를 사용하고 난 후 찬물방향으로 돌리라고 말하는데요. 해당 방법은 보일러가 어떤 것을 지원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조금 다릅니다.

순간 온수 관련하여 보일러가 장착된 경우, 뜨거운 물 사용후 찬물 방향으로 돌리는게 좋습니다. 뜨거운물을 사용하면 보일러가 순간 가동이 되거든요.

순간온수가 되지 않는 집의 경우에는 굳이 찬물 방향으로 안 돌려놓으셔도 됩니다.

 

뽁뽁이 커튼 붙이기

뽁뽁이의 경우 단열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 설치를 잘해야 만합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남향의 경우 햇빛에서 오는 많은 에너지의 양을 뽁뽁이가 있으면 들어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남향으로는 뽁뽁이 설치를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외에 북향등의 햇빛이 잘 들어 오지 않는 곳의 뽁뽁이르 붙쳐 단열작업을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캡을 붙인 다음, 난방커튼을 이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우풍이 들어오는 것이 줄어 들 것 입니다.

(advertisement)


 

보일러를 틀때에는 가습기 틀어놓기

보일러를 가동하게 되면 바닥이 따뜻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습기를 틀어주면 바닥에 있는 열기를 습기가 가지고 가면서 공기순환을 하게 됩니다.

집에 온도를 올리는데 최적의 용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집의 건조함을 제거해 볼 수 있겠죠? 가습기의 경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가습기 종류 장단점 가습기별 모델별 추천 +내가쓰는방식

 

외출할때는 보일러 외출모드?

짧은 외출시에는 외출모드를 하면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외출시에 외출모드를 많이들 해놓으시는데요. 해당방법 보다는 설정온도를 2~3도 정도 내리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외출모드의 경우 동파방지 기능만 있으며, 해당 기능을 사용으로 인해 연료소비가 더 커질 수도 잇기 때문 입니다.

(advertisement)


3일이상 집을 비우면?

그리고 3일이상 집 을비우더라도, 보일러를 끄지 않는게 좋습니다. 보일러 배관이 얼어버릴 수 있어, 혹한으로 인해 동파방지를 위해 보일러 온도를 낮춰놓고 외출을 하는게 좋습니다.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원룸이 아니라면 난방밸브 체크하기

방이 2개있는 집의 경우 각방에 공급되는 난방밸브인 온수밸브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다른방에도 보일러가 가동이 된다면, 쓸때없이 높은 지출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경우 밸브를 닫아두면 좋습니다.

다만 한파로인한 혹한기의 경우 밸브가 얼지 않게 모두 열어 난방수를 순환시켜 줍니다.

 

내복 착용

내복을 입는것은 난방비 절감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내복만 입고 다녀도 보온의 효과가 2.4도나 상승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난방 온도를 조금이라도 더 낮춰 에너지를 절약하여 볼 수 있습니다.

 

난방텐트, 단열용 플라스틱 패널설치

난방텐트를 설치하는 것도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난방텐트는 우풍을 차단해주는데 탁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전에 사용해보았는데 우풍이 강한집에서 사용하는 경우, 정말 따뜻하게 잠을 자 볼 수 있더라구요?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단열용 플라스틱 패널을 설치합니다. 각 창문에 바람이 많이 들어 오는 곳을 중점으로 작업을 하여 냉기를 막아 줄수 있습니다. 비용이 조금 드는 방법이지만 단열을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보일러 1등급으로 교체

보일러를 1등급으로 교체하는 것을권장하는데요. 효율이 좋지않은 보일러를 사용할때와 그렇지 않은 보일러를 사용할때의 연료효율은 30%정도로 차이가 날정도로 효율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난방 효율이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1등급 관련하여 보일러를 교체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 절약캐쉬백 이용하기

도시가스 절약캐쉬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시가스 절약캐쉬백의 경우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제도이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진행되며, 전년도 대비 사용량이 7%이상 절약하게 되면, 절감량에따라서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 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하기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