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절약이 된다!

최근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하여 가스 수급이 여유롭지 않아, 가스비가 굉장히 많이 올랐다고 하소연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중에 목욕탕을 운영하고 있는 분의 경우는 100만원대 나오던 가스비가 600만원으로 치솟을 정도로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럼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을 알고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절약을 할려고 한다면, 난방유형에 대해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난방유형 3가지

난방유형 3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난방의 기능과 절약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외에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개별난방

개별난방의 경우 별도의 집에 기름이나 가스를 이용하여 기름을 때우는 집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보일러는 연소하여 발생된 물을 이용하여 배관을 타고 흘러가 방을 데워주는 형식인데요.

해당 보일러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난방비 절약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아래와 같이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1. 단열이 좋은 건물일 경우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모드 또는 실내온도를 조금 내려 약하게 설정하여 난방비를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사용하지 않는 분배기 밸브를 잠궈 줍니다.
  3. 노후 보일러의 경우, 고효율 보일러로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난방비 28%이상의 절감 효율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4. 보일러 배관에 있는 물이 오염되었을 경우 교체를 하여, 수명연장 및 난방비를 절약하여 볼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

대규모 시설에서 열을 생성하여 지역 내에 있는 여러건물을 집단적으로 열에너지를 공급하는 난방방식 입니다. 주로 열병합발전소및 자원회수시설등의 공급을 하게 됩니다.

지역난방의 경우 절약방법은 아래와 같이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1. 사용하는 온도보다 2~3도 낮게 맞춰놓고 외출을 합니다. 난방을 끄는 것보다는 실내온도를 일정온도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출시 20도가 적정)
  2. 난방을 이용시 춥다고 느껴진다면, 난방온도를 서서히 상승시켜 에너지 효율을 방지합니다.
  3. 사용하지 않는 방의 경우 분배기 밸브를 잠궈 주며, 차가운 방의 경우 문을 닫아 열손실을 방지 합니다.

 

중앙난방

주로 아파트단지에 공급되며, 중앙기계실에서 보일러를 가동하여 각세대로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본인이 직접 설정할수는 없으며, 중앙난방에서 작동 되어야만, 방안에 난방이 됩니다.

중앙난방에서는 따로 설정하는 방법은 없지만, 아래와 같이 절약하여 효율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1. 배기가스 값등을 측정하여 적정공기비 조정을 전문기관에 의뢰합니다.
  2. 주기적으로 세관을 통하여 전열면의 그을음 스케일을 제거합니다.
  3. 배관으로부터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보온을 합니다.
  4. 연수기 작동 및 점검을 진행하며, 물의 수질을 수시로 체크합니다

위와 같이 3가지 방식으로 대부분 난방이 지원이 되며, 해당 난방에서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외로 해볼만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볼 수 있는데요.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