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주업종 코드 조회 변경 방법

사업을 진행을 하다 보면 업종이 변경이 되어 주업종 코드를 변경을 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때는 업종을 변경하는 방법이 두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또한 해당 방법을 이용을 하여 변경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하는 일이 업종코드가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을 해주지 않다보니, 애좀 먹었네요.. 그래서 업종코드변경 또한 진행이 되었는데요.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 업종 코드 변경 방법

홈택스 이용하여 온라인 업종 변경

홈택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주 업종 코드를 변경을 하는 방법 입니다. 개인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 모두다 동일한게 적용이 가능하니 개인사업자 방법으로 설명을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방문
  2. 로그인 진행
  3. [신청/제출]항목 선택
  4. 사업자 등록 신청/정정등 항목 선택
  5. [개인 사업자 등록 정정] 선택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등록 정정이 가능합니다. 이때 주업종 코드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6. 사업자 번호 선택
    자신명의의 사업자 번호를 선택을 합니다.
  7. 업종정정 항목 정정 클릭
    업종 정정 항목에 정정이라는 버튼을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을 해줍니다.
  8. 수정 버튼을 눌러 업종코드 검색 진행
    원하시는 업종 코드를 검색을 진행 합니다. 지정할려는 업종코드의 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니 참고하시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9. 동의 버튼 누름, 저장 후 다음 진행

위와 같이 온라인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프라인으로 이용을 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이 어렵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각 지역 세무서 방문하여 주업종 코드변경 

각 지역의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주업종 코드를 변경을 하는 방법입니다. 각 지역의 국세청이라고 검색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업자 등록증
  2. 신분증

두가지를 지참을 하시고 주업종 코드를 변경을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변경하실려는 업종코드를 미리 파악을 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국세청 세무서 직원분들도 정확히는 모르더라구요. 이거 하면 되겠죠? 하고 되려 저한테 물어봅니다;;

이런식으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두가지 방법을 참고해보시고 주 업종 변경을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방법을 이용을 하시면 개인사업자 , 법인사업자 분들의 업종코드 삭제 및 추가가 가능한 방법들 입니다.

(advertiseme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