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점 및 작성 팁

가계부 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 작성을 하고 계신가요? 우리는 일정 조건의 수준의 소득을 벌기 때문에, 정해진 예산안에서 돈을 조절해야만 합니다.

무턱대고 쓴 돈이 생각보다, 큰 돈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가계부를 통하여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카드명세서를 보시면 짜잘한 금액이 뭉쳐지게 되면 큰돈으로 된다는 것을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테크를 하기위해서 목돈을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가계부가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가계부 작성방법과 팁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는 앞에서도 간략하게 말씀드렸지만 정해진 예산안에 우리집, 나의 돈인 자산 관리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가계부작성을 함으로써, 어디서 지출이 크게 생기는지 파악을 하고, 가계부를 작성을 하면서 나 자신의 소비습관을 고치게 됩니다.

우리가 일기를 적으면서 자기 자신의 오늘 행동을 반성을 하는 것처럼 똑같은 맥락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수입과 지출의 목적으로만 장점으로 생각을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으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 작성 장점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게 된다.

가계부를 작성을 하게 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막게 됩니다. 한달치 카드를 사용을 하고 카드내역서를 확인을 하시면, 어마어마한 카드 금액으로 눈이 휘둥그레 된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advertisement)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아, 내가 얼마나 돈을 쓰고 있는지 감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런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가계부를 작성을 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테크에 필요로한 돈을 마련하게 된다.

가계부를 작성을 하게 되면서 목돈이 마련이 되게 됩니다. 다른곳에 투자를 해볼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럴때 해볼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현재로는 적금, 부동산, 비트코인, 주식등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만만한 재테크 방법은 적금이 잇을 겁니다. 하지만 공부를 조금 더 한다음 부동산, 주식을 이용하여 재테크를 진행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목돈 지출 생기는 날의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큰 목독이 생기게 되는 월이 있습니다. 특히나 가정의 달인 5월 달은 및 명절등의 대목에 상단히 큰 지출이 발생하는 달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달에 미리 돈을 축적하여, 목돈이 생기는 달에 돈을 쓸 수 있게, 계획성을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는 불필요한 낭비를 막아주며, 목돈을 마련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잇는 발판으로 사용이 됩니다.

 

(advertisement)


가계부 작성 팁

가계부는 매일매일 작성한다.

가계부는 일기처럼 매일매일 작성을 합니다. 사실 매일 작성하는게 어렵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가계부 작성을 해주는 어플 또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연동을 할 수 있게 한다면 연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하루를 마무리 하는 저녁 5분정도만 시간을 내어서, 오늘 하루 지출 내역을 작성을 해봅니다. 그리고 이런과정을 매일매일 진행을 하다보면 자기자신에 대한 재정상태를 명확하게 알게되어, 통찰력을 조금은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가계부는 매일매일 작성을 하지 않고 미뤄지게 된다면, 현금흐름을 제대로 기억하기가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가계부 작성을 할때에는 매일매일 5분만 투자하여 작성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5분이지만 손에 익숙하다면 5분보다 좀 더 빨리 작성이 가능할 겁니다.

지출항목만 분류하여 보기

가계부를 작성을 할때에 먼저 해야될 것은 얼마나 돈이 빠져나가는지를 확인을 해야 합니다. 즉 지출이 얼마인지를 확인을 하는 것인데요. 요즘에는 지출 내용이 정말 많습니다.

휴대폰통신비, 자동차 할부금, 휴대폰 할부금, 식비, 공과금, 교통비, 등등의 현재급여로는 감당하기 힘든 물건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시작햇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출항목을 확인을 하고 줄일 수 잇는 부분은 포기하여 지출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월세를 살고 있다면, 전세로 이동하여 월세를 세이브를 한다던가, 자동차는 필요가없으니 정리를 하고 버스, 지하철, 걷기, 자전거를 타서 출퇴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목을 지출 항목만 따로 나누어본다면 쉽게 확인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한달 예산을 편성해보기

다음 팁으로는 미리 한달예산을 편성하여 사용을 해보는 것 입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게 되면 어디가 고정적으로 지출이 생기는지 알 수 잇습니다.

가계부를 작성을 한 다음 고정지출 외에 여유자금으로 한달에 얼마나 생활을 할 수 잇는지, 한달예산 편성을 진행을 해봅니다.

각각의 지출이되는 항목에서 얼마 정도의 예산을 편성을 하게되어 나는 30만원만 쓰겠어라는 목표를 가진다면, 스스로 지출을 줄이게 되는 습관이 몸에 베여지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한달정도 예산편성으로 생활을 한 다음, 계속해서 다듬어 보완해 나아가야 합니다.

분명 힘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만 해도 욜로욜로 하던 세대분들이 갑자기 집을 산다고 난리 입니다. 그러니 기회가 있을때 미리 공부를 하고 저축을 하여 기회가 올때 찬스를 잡을 수 있는 목돈이 있다면, 신분상승도 어렵지않게 할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이상으로 가계부 작성하는 방법과 작성 팁에 대해 알아보앗습니다.

 

가장 안전한 주식 종목, 평생 1개만 들고 갈 주식은? 워렌버핏 추천

숨은 휴면 주식 찾는 방법 순서 알아보기

(advertisement)


오를 것 같은 저평가 아파트 고르는 7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