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단공포증 진단 및 극복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선단공포증을 진단 하는 방법과 이 선단공포증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을 때 남들과 다르게 비정상적으로 공포를 느끼는 현상을 우리는 공포증이라고 부릅니다.

어떤 분들은 높은 장소를 못 올라가시고 높은 장소를 무서워 하시는 분들도 있고, 사람을 무서워 하셔서 대인기피증을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마다 공포증은 다 다르지만 오늘은 우리가 그 중 선단공포증이라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단공포증 증상이란?

선단공포증이라는 증상은 끝 부분이 날카롭고 뾰족한 물건을 보게 되면 정신적으로 엄청난 공포를 느끼게 되는 현상을 바랍니다. 영어로는 Trypanophobia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날카로운 물건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한 증상을 겪는 분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킬 가능성이 정말 큽니다.

보는것 조차 무서워

어느 누구나 뾰족하고 날카로운 건 무서워 하지만 하지만 그 정도가 다른 사람을 위해 지나칠 정도로 비정상적인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뾰족하게 깎은 연필이나 샤프 과도를 일반인들은 별 생각없이 조심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선단공포증 증상이란?

그러나 선단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그것을 정말 무섭게 생각해서 사용도 할 수 없을 뿐더러, 그것을 보는 것조차 너무나도 무섭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및 두동이 오기도

기본적으로 뾰족한 것을 보게 되면 선단공포증 있는 사람들은 눈을 감아 버리고 심박수가 빨라지게 되고 현기증이 나타나게 되고 공황장애까지 이르게 되면 두통이나 심리적으로 좌절감을 적게 된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더보기 : 일상생활 속에서 신진대사 높이기


선단공포증 진단 하기

자가진단을 통해서 우리는 선단공포증을 미리 예방하고 진단하고 극복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선단공포증을 단순히 피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여러분의 일상의 많은 지장을 일으킬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포증이라는 것은 상당히 큰 충격으로 인해 장기적인 트라우마로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advertisement)


선단공포증 진단 하기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화장을 하게 되더라도 화장 끝에 바르게 되는 아이라이너 같은 것들도 선단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뾰족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고통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산의 끝부분을 무서워하여 우산을 들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비 오는 날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말 문제가 많은 공포증입니다  

더보기 : 목감기 빨리 낫는법


선단공포증 생기는이유

그렇다면 선단공포증 왜 생기는 걸까요?보통 사람들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겪게됩니다. 트라우마가 될만한 날카로운 물건에 상처를 입었다거나 아는 사람이 트라우마를 겪은만큼 뾰족한 곳에 다친 것을 본 적이 있어서 자신도 무섭게 된다면 그것은 선단공포증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선단공포증 생기는이유

어린 시절에 무서운 기억 있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그것을 똑같이 무섭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트라우마가 있었다고 해서 모두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성격이 워낙 섬세하고 예민하신 분들은 선단공포증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더보기 : 섬유질 많은 식이섬유 음식 순위 5가지 


선단공포증 극복 하는 방법

꼭 필요한 물건이다라고 인식하기

선단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부족한 물건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날카롭고 뾰족한 물건을 위험한 물건이 아니라 또 무서운 물건이 아니라 편리한 물건이고 우리의 일상에 꼭 필요한 물건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노출하기

왜곡된 자신의 인식을 수정해 가는 방식이 바로 극복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은 노출요법이 있습니다. 부족한 물체를 하나 두 개씩 익숙해지도록 내 주변에 노출 시켜놓고 극복해나가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약하게 느껴지는 물체를 놓고 공포증을 극복함으로써 점차 단계적으로 강한 것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두려움을 느끼는 횟수를 들려서 점점 익숙해질때까지 그 물건을 보고 만지게함으로써 선단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선단공포증 극복 하는 방법

이렇게  공포증은 사람 인생 전체의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어린시절부터 상당히 충격이 큰 사건을 겪었다면 어떤 사람이든 트라우마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고치는 것은 들어보니 실패를 하시더라도 여러 번 극복하려고 노력하신다면 아주 조금씩이나마 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advertisement)


공포증에 시달리면서 어려워 하시지만 주변에 분들과 많은 도움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선단공포증 진단과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여러분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